국내여행

[대전여행] 대전 필수 코스 - 성심당 역사, 위치, 빵종류, 지점별비교

여행하는요니 2023. 3. 17. 21:23
반응형

대전여행 필수 코스인 성심당 위치와 빵추천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성심당은 대전에 가시는 분들 중에 10명 중 9명은 들려서 포장해 갈 만큼 유명한 빵집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기 위해 성심당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대전 성심당의 역사 

: 성심당은 1956년 천주교 신자였던 창업주가 대전역 앞 작은 찐빵집을 운영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초대 창업주 시절부터 성심당은 당일생산 당일판매를 목표로 세웠고, 당일 다 팔지 못한 빵은 불우이웃에게 기부하는 선행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성심당의 선행은 지금까지도 지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대전 사람들에게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성심당은 망하기 직전의 빵집이었으나, 2000년대 후반 성심당은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을 흥행시켜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본점 및 분점 3곳, 케이크부띠끄 등을 대전 지역 내에서만 운영하고 있으며, 대전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2. 대전 필수코스 성심당 위치

(1) 본점

 : 본점은 대전광역시 중구 대졸로480번길 15 1층(은행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본점은 건물에 따로 주차장이 없으며, 저는 방문했을 때 근처 유료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도보로 5분 정도 이동하였습니다. 본점이다 보니 다른 분점들에 비해 빵종류가 훨씬 다양한 편입니다. 그러나 방문객 수에 비해 공간은 넓지않아 자유롭게 빵을 구경하고 골라 담을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빵을 고를 때도 줄에 맞춰 옆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담을 수 있는 구조이고, 다 고른 후에는 계산줄에 합류하여 기다렸다가 결제를 해야 합니다. 사람이 워낙 많아서 빵이 빨리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빵은 나가는 만큼 금방 채워져서 원하는 빵이 없어서 못 사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1층에서 구매한 빵은 2층 테라스 키친에서 무료로 먹을 수 있으며, 이때 한 끼 식사를 같이 해결하는 것도 성심당 본점의 필수 코스입니다. 본점 방문에 의의를 두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드리며, 복잡하고 정신없는 곳을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다른 분점을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후 시간대는 방문객이 많은 편이니 그 외 시간에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대전역점

:  대전역에도 성심당 분점이 있습니다. 다른 지점에 들릴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 방문하시면 좋은 곳인데요. 역 내부에 위치해 있다 보니 본점보다도 공간이 협소합니다. 빵 종류도 본점보다는 적은 편이지만, 대전역점 특성상 포장빵만 빠르게 사서 가기 좋은 편입니다.  튀김소보루와 부추빵만 구매할 계획이면 이 빵들만 따로 줄을 서서 박스에 포장해서 나오시면 되고, 다른 빵들을 구매하려면 좀 더 긴 줄에 서서 대기하다가 결제하고 오면 됩니다. 성심당은 전체적으로 직원들도 많아 계산줄도 빠르게 빠져서 5~10분만 기다려도 금방 계산하고 가져올 수 있으니, 열차시간이 조금 여유로운 편이라면 한 번씩 들려서 포장해 가셔도 좋습니다.

 

(3) 롯데백화점 대전점

: 롯데백화점 대전점 1층에는 성심당이 크게 들어서 있습니다. SNS에 농담으로 대전 롯데백화점이 절대 망할 수 없는 이유로 성심당입점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롯데백화점 내에 성심당 출입구가 따로 있을 정도로 백화점 주력 매장인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롯데백화점은 다른 지점들과는 다르게 조금 더 카페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지점은 빵들이 한 곳에 앞뒤로 모아져 있는 진열방식이라면 여기 성심당은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빵종류를 구경할 수 있게끔 넓은 공간을 활용한 진열이 돋보입니다. 이용 시 고른 빵을 따로 계산하고, 음료를 마시려면 따로 음료 계산대에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테이블 개수도 꽤 많으니 여유롭게 성심당 빵을 음료와 함께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4) DCC점

: DCC점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 107 1층(도룡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변에 신세계 백화점과 엑스포 수상공원이 있어 같이 묶어서 방문하시기 좋습니다. 건물 지하주차장이 있고, 주차 후 1층으로 올라오시면 성심당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DCC점은 다른 지점들에 비해 제일 규모가 작은 매장입니다. 빵 종류도 롯데백화점이나 본점보다는 적은데요. 그래도 베스트셀러들은 다 있으니, 대표적인 빵들만 골라 포장하기 좋습니다. 다른 지점에 비해 방문객도 적어 상대적으로 빵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고, 대기줄도 짧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놓은 대표적인 빵들만 골라 포장하실 분들에게 방문 추천드립니다.

 

3. 대전 성심당 빵 종류(추천)

(1) 보문산메아리

 : 보문산메아리는 성심당 Best1에 드는 빵입니다. 촉촉한 페스츄리가 돌돌 말려 있는 형태로 한 겹 한겹 보드라운 빵결에 골드럼 시럽이 섬세하게 발려져 있어 깊은 풍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촉촉하고 달달한 맛이며, 호불호 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포장이 되어있어서 여러 개 구입해 지인들에게 선물하기도 좋습니다.

(2) 명란바게트

: 요즘 명란바게트를 판매하는 빵집이 많은데요. 성심당 명란바게트는 빠삭하고 짭조름한 맛에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2018년 '전지적 참견시점' 예능에서 이영자 님이 추천하여 많은 인기를 얻은 빵이기도 합니다. 

성심당 명란바게트 특징은 위에 김가루가 더해져 있다는 것인데요. 짭조름한 감칠맛을 더해주어 계속 손이 가게 만드는 빵입니다. 앉은자리에서 다 먹게 될 만큼 중독성이 강한 빵이니 한 번씩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3) 성심순크림빵

: 성심당은 인터넷으로도 구매가 가능한데요. 이 성심순크림빵은 현장 구매만 가능한 제품입니다. 쫄깃한 빵 안에 달달한 우유크림이 들어가 있어 정말 맛있는 빵입니다. 개인적으로 크림빵은 느끼하여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이 빵은 생크림이 아니라서 느끼하지 않고, 약간 우유 아이스크림을 녹인듯한 부드러운 맛이 나서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현장구매만 가능하니, 제품이 있다면 한 번씩 구매해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지점별 비교 

1. 빵 종류 : 본점 > 롯백 > 대전역 = DCC

2. 매장규모 : 롯백 > 본점 > 대전역 > DCC

3. 주차편리성 : 롯백 = DCC > 대전역 > 본점

4. 이용객수 : 본점 >>> 대전역 > 롯백 > DCC

 

 

이상 성심당에 대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주관적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